본문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좌측메뉴 바로가기


트위터 페이스북

CBNU뉴스

홈 뉴스센터 CBNU뉴스
조회수 : 361 작성일 : 2022.09.16
국립대 산학협력단 최초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인증 획득 상세보기
국립대 산학협력단 최초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인증 획득
카테고리 뉴스
작성자 대외협력부
국립대 산학협력단 최초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인증 획득의 사진 1

우리 대학이 산학협력단이 지난 9월 8일(목) 국립대학교 산학협력단 최초로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인증을 획득해 인증서를 받았다.

국제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인 ‘ISO 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안전보건에 관한 최고 수준의 국제인증제도로 사업장 내 다양한 유형의 위험요인과 산업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안전보건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엄격한 평가를 거쳐 인증하는 제도다.

최고 경영자는 물론 조직원 모두가 참여하는 활동으로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예방하고 조직의 인적 물적 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운영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전문 인증기관이 사업장 안전보건 전반사항을 세밀히 심사한 후 체계적인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갖춘 사업장에 한 해 인증을 부여한다.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안전경영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방침을 수립하고 2021년 안전관리자·보건관리자 등 전문인력을 채용하였으며, 산업안전보건위원회 운영, 위험성평가, 내부심사 등을 통해 중대산업재해예방을 위하여 여러 활동을 이행했으며, 안전보건경영 매뉴얼·절차서·지침서를 제정하여 안전보건 경영 전반에 적용한 후 국제기준에 부합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그 결과 이번 인증평가를 통해 국립대학교 산학협력단 최초로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인증을 획득했다.

안전 중심 경영을 핵심가치로 다양한 안전보건 활동 체계 개선을 추진해 온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이번 ISO 45001인증을 통해 국제적 수준의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구축한 점을 대내외적으로 공인받았다.

이영성 산학협력단장은 “2022년부터 중대재해처벌법 제정 등 정부의 안전관리 강화 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국립대학교를 선도하는 기관으로서 안전중심 경영체계를 선도하기 위해 이번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인증을 취득하게 됐다”며 “국제 표준인증을 통해 안전보건 분야의 신뢰를 높이는 고무적인 성과”라 말했다.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인증 취득에 안주하지 않고 안전보건업무체계를 지속·강화함으로써 사업장 내 중대산업재해를 예방하고 근로자의 안전보호시스템을 강화할 계획이다.

파일

퀵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