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좌측메뉴 바로가기


트위터 페이스북

CBNU뉴스

홈 뉴스센터 CBNU뉴스
조회수 : 138 작성일 : 2021.07.22
환경공학과 박정민씨, 제 114회 미국대기학회 우수포스터발표상 수상 상세보기
환경공학과 박정민씨, 제 114회 미국대기학회 우수포스터발표상 수상
카테고리 인물
작성자 대외협력부
환경공학과 박정민씨, 제 114회 미국대기학회 우수포스터발표상 수상의 사진 1

환경공학과 박정민씨(박사수료, 지도교수 이상섭)가 지난 6월 14일(월)부터 6월 17일(목)까지 온라인으로 열린 114회 미국대기학회(Air & Waste Management Association) 정기학술대회에서 우수포스터발표상을 수상했다.

박정민씨는 이번 학회에서 ‘Characteristics of Condensable Particulate Matters Emitted from Coal Combustion(석탄 연소 시 배출되는 응축성 미세먼지의 특성)’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해 상을 받았다.

이번 연구에서 다룬 응축성 미세먼지는 기체물질로 존재하다가 배출부에서 급격하게 미세입자로 변하는 물질을 말한다. 응축성 미세먼지는 전체 미세먼지 배출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으면서, 1 μm 이하의 작은 크기를 가지므로 대기질 악화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으며 관련 연구도 매우 미흡한 상황이다.

박정민씨는 이번 연구에서 석탄 연소 시에 발생하는 응축성 미세먼지의 성분을 분석해 이를 기존의 여과성 미세먼지(filterable particulate matter)와 비교했다. 이를 바탕으로 응축성 미세먼지의 생성과정을 이해하고 저감 방안을 마련하고자 했으며,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한편, 미국 대기학회는 세계 65개국이 참여하는 대기분야 최고권위의 학회로서 1907년에 설립돼 지금까지 114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파일

퀵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