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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평의원회 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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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대학교 대학평의원회 규정

제1조(목적)

  • 이 규정은 충북대학교(이하 “이 대학교”라 한다) 학칙 제109조에 따라 설치되는 충북대학교 대학평의원회(이하 “평의원회”라 한다)의 구성과 운영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구성)

  • ① 평의원회는 15명으로 하고, 다음 각 호의 평의원으로 구성한다.
    • 1. 교수회에서 추천하는 교원 7명
    • 2. 직원회, 전국공무원노동조합충북대학교지부, 전국대학노동조합충북대학교지부에서 각 1명씩 추천하는 직원 3명
    • 3. 학사주무관협의회에서 추천하는 학사주무관 1명
    • 4. 총학생회에서 추천하는 재학생 2명
    • 5. 총동문회에서 추천하는 졸업생 중 외부인사 1명
    • 6. 충청북도지사 또는 청주시장이 추천하는 외부인사 1명
  • ② 제1항제1호부터 제4호까지의 평의원은 각 구성단위 대표가 별지 서식에 따라 추천하는 사람으로 총장이 임명·위촉한다.
  • ③ 제1항제5호 및 제6호의 평의원은 총장이 해당기관의 장에게 요청하여 추천을 받은 사람으로 위촉한다.

제3조(기능)

  • ① 평의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 1. 대학 발전계획에 관한 사항
    • 2. 학칙의 제정 또는 개정에 관한 사항
    • 3. 교육에 관한 중요사항으로서 의장이 심의를 요구하는 사항
    • 4. 교육에 관한 중요사항으로서 재적 평의원 3분의 1 이상이 심의를 요구하는 사항. 다만, 이 경우 제2조 제1항 제1호 내지 제4호 중 2개 이상의 구성단위 평의원이 포함되어야 한다.
    • 5. 그 밖에 총장이 부의하는 교육에 관한 중요사항
  • ② 평의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자문한다.
    • 1. 교육과정의 운영에 관한 사항
    • 2. 대학헌장의 제정 또는 개정에 관한 사항

제4조(임기)

  • ① 평의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학생인 평의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 ② 평의원이 소속 구성단위의 신분을 잃거나 교직원·학생단체의 직위로 추천받아 임명·위촉된 평의원이 그 직위를 상실한 때에는 제1항에도 불구하고 평의원의 직을 상실한 것으로 본다.
  • ③ 평의원이 결원된 때에는 제2조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후임자를 추천 및 임명·위촉하며, 그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5조(의장 등의 선임과 직무)

  • ① 평의원회에는 의장과 부의장 각 1명을 두며, 평의원 중에서 호선한다. 이 경우 의장은 학생이 아닌 평의원 중에서 선임한다.
  • ② 의장은 평의원회를 대표하고 회의를 주재하며, 소속 구성단위로부터 독립하여 직무를 공정하게 수행하여야 한다.
  • ③ 부의장은 의장을 보좌하고, 의장이 궐위되거나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에는 그 직무를 대행한다.

제6조(회의의 개최 및 의결)

  • ① 평의원회의 회의는 정기회와 임시회로 한다.
  • ② 정기회는 매년 5월, 11월에 개최하며, 의장이 소집한다.
  • ③ 임시회는 의장 또는 재적 평의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거나(이 경우 제2조 제1항 제1호 내지 제4호 중 2개 이상의 구성단위 평의원이 포함되어야 한다), 총장이 요청하는 때에 의장이 소집한다.
  • ④ 의장은 평의원회 개최 7일전까지 회의안건, 일시 및 장소 등을 평의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 ⑤ 평의원회의 회의는 재적 평의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 평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7조(심의기간 및 결과 통지)

  • ① 평의원회는 안건이 제출된 때로부터 21일 이내에 심의·의결하여야 한다.
  • ② 평의원회는 회의 종료 후 5일 이내에 그 결과를 총장에게 서면으로 통지하고, 총장은 그 결과의 반영 내용을 평의원회에 서면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 ③ 총장은 특정의안에 관하여 긴급을 요하는 경우에는 제1항에도 불구하고 일정한 기간 내에 심의·자문을 완료하여 줄 것을 평의원회에 요청할 수 있다. 이 경우 평의원회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를 존중하여야 한다.

제8조(자료제출 요청)

  • ① 평의원회는 안건의 심의에 필요한 경우 서면으로 해당 자료를 명시하여 총장에게 요청할 수 있다. 이 경우 총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이에 응하여야 한다.
  • ② 평의원회는 제1항에 따라 제출받은 자료에 누락이 있거나 보완이 필요한 경우에는 서면으로 해당 자료의 추가 또는 보완을 요청할 수 있다.

제9조(회의결과의 공개)

  • ① 평의원회가 회의를 개최한 경우에는 회의 일시, 장소, 내용, 발언요지 및 결정사항 등이 기록된 회의록을 작성·보존하고, 이를 회의 다음 날부터 10일 이내에 이 대학교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개하여야 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항은 평의원회의 의결로 회의록의 전부 또는 일부를 공개하지 아니할 수 있다.
    • 1. 회의록에 포함되어 있는 이름,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에 관한 사항으로서 공개될 경우 개인의 사생활을 현저히 침해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사항
    • 2. 공개될 경우 평의원회의 심의의 공정성을 크게 저해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사항
    • 3. 그 밖에 공개하기에 적당하지 아니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 ② 제1항 단서에 따라 회의록의 전부 또는 일부를 공개하지 않을 때에는 비공개 사유 및 비공개 기간을 공시하여야 하고, 비공개 사유가 해소되거나 비공개 기간이 종료되는 경우에는 해당내용을 즉시 공개하여야 한다. 이 경우 공시 및 공개는 이 대학교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한다.

제10조(운영 및 지원)

  • ① 평의원회의 운영 및 지원에 필요한 행정사무는 교무과에서 담당한다.
  • ② 총장은 평의원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그 운영에 소요되는 경비 등을 지원할 수 있다.

제11조(운영규칙)

  • 평의원회는 이 규정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평의원회의 운영에 관한 세부 규칙을 정할 수 있다.

제12조(규정의 개정 등)

  • 이 규정의 개정 및 제11조에 의한 세부규칙의 제·개정은 평의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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